2동탄컴퓨터수리

한성컴퓨터 안켜짐 증상 본문

컴퓨터수리

한성컴퓨터 안켜짐 증상

동탄컴퓨터 2022. 8. 21. 20:11
반응형

한성컴퓨터 M시리즈 i3 Win_A 라는 제품이 입고됐네요. 한성컴퓨터이지만, 내부 부속은 거의 조립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부속으로 이뤄져서, 동네 컴퓨터 수리점에서도 수리가 가능합니다. 옆면의 나사를 해제하고 측면의 열린 버튼을 누르면 케이스가 열립니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열면 열리지 않습니다. (DP 포트의 걸쇠처럼 눌러야 걸쇠가 빠집니다.)

한성 컴퓨터 본체 뚜껑 여는 방법

한성컴퓨터의 내부 모습입니다. SSD만 있고 하드디스크나 시디롬은 장착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래픽카드도 내장형이라서 구조가 간단합니다. 

한성 컴퓨터 내부 모습 (대부분이 조립 컴퓨터와 공용으로 사용되는 부속입니다.)

파워서플라이 테스트기를 연결해서 전압을 측정해보고 있습니다. -12V가 11.1V 낮게 나온다는 경고 등이 듭니다. 

파워서플라이 테스트기(1)번으로 테스트 중입니다. -12V 전압이 낮다고 경고음이 울립니다.

또 다른 테스트기를 연결해서 확인해보니, 11.9V가 나오네요. 이 테스트기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나옵니다. 테스트기는 항상 신뢰할 수 있는 테스트기가 아니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해서 테스트해보는 게 더 정확합니다. 

2번 테스트기를 연결해서 점검하는 중입니다. 이 테스트기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뜨네요.

전원 스위치도 변경해보고요. 제 파워서플라이도 연결해보고 점검해보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안켜지네요. 

전원 스위치, 전원 공급 장치 등을 교체해서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메인보드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까지는)

이럴 때,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들어내서 테스트해보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해체해서 테스트하고 재조립했습니다. 정상적으로 화면이 들어오고 있네요. 

재조립 후 화면이 정상적으로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추가적인 부속의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 프로그램을 돌려보고 있습니다. 단순히 메인보드의 문제가 있었던 모양이네요. 부품을 교체하지 않고 재조립 후 정상적으로 잘 동작되고 있습니다. (재조립 과정에서 항상 고쳐지는 건 아니지만 케이스에서 분리해서 점검하는 과정에서 전원 포트 등의 접속 불량 등의 문제가 해결될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있습니다. 여러번 재부팅하고 동영상도 틀어놓고 몇 시간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