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동탄컴퓨터수리

도시바 노트북 업그레이드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 본문

컴퓨터수리

도시바 노트북 업그레이드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

동탄컴퓨터 2021. 8. 30. 12:48
반응형

새틀라이트 C50-A라는 모델이 입고됐습니다. 일주일전에 동일한 모델이 입고됐었는데요. 오래된 노트북이라서 알 수 없는 오류가 있어서 애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UEFI방식으로 포맷했을 때 => 키보드를 누르지 않으면 안 넘어가는 증상?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드라이버를 잡아줬더니 블루스크린이 발생했던 노트북입니다. 

https://www.dongtancom.com/entry/도시바노트북수리-SSD-메모리-업그레이드-작업 

 

도시바노트북수리 (SSD, 메모리 업그레이드 작업)

처음 입고된 상태입니다. 부팅이 안되고 있습니다. No bootable device -- Please restart system 도시바 노트북은 한국어 지원 홈페이지도 없어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더 이상은 도시바 노트북을 보기가 힘

www.dongtancom.com

아래의 입고된 노트북은 비슷한 연식의 동일한 모델명이기는 합니다. (세부모델까지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위의 노트북처럼 문제를 일으키진 않고 부드럽게 윈도우10 설치가 진행됐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드라이버를 잡았는데 정상적으로 설치가 됐고요. UEFI모드에서도 정상적으로 부팅이 됐습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 (도시바 1테라)를 제거하고 하이닉스 S31 250GB SSD를 장착할 계획입니다. 정식 유통사의 AS 보증 홀로그램도 잘 붙여줬습니다. 

메인보드에서 CSM모든에서 UEFI 모드으로 변경 후에 윈도우10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파티션이 나눠진 모습입니다. (UEFI모드 대응)

이전 도시바 노트북도 그렇지만, 윈도우 업데이트시에 온도가 거의 100도까지 올라가는 증상이 있어서 노트북을 분해해서 청소를 진행했습니다. 

노트북의 내부 방열판과 시스템 쿨러 등을 같이 청소했습니다. 

기존에 굳은 서멀은 휴지로 잘 닦아내고요. MX-4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했습니다. 

방열판과 쿨러에 쌓인 먼지는 컴프레샤로 불어냈습니다. 

쿨러와 방열판 사이에 틈새는 테이프로 발라놨습니다. 검은색 테이프를 발라놓은 이유가 있을텐데요. 바람이 노트북 내부로 세지 않도록 발라놓은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밑으로 노란색 테두리를 붙이고 스카치 테이프로 고정했습니다. 

청소 후 첫 부팅하고 CPU 온도는 측정하면 39~49도 정도 나오네요. 

CPU 100%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60초 이상 돌렸을 때, 최고온도가 67도까지 올라가네요. 온도는 청소후에 많이 내려간 거 같습니다. 

CPU 100% 사용 프로그램 종료후 60초 동안 다시 정상적인 온도로 내려왔네요. 50도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메모리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메모리 테스트도 걸어봤습니다. 하루 정도 맡겨놓고 가신 거라서 메모리 테스트까지 해볼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 테스트는 항상 해드리진 않습니다. 컴퓨터 이상있다고 생각될 때만 진행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