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램노트북 (14Z980-GR31K) 메모리 용량 추가하는 방법

뒤쪽에 모니터에 나오는 작업관리자는 제 컴퓨터의 작업관리자입니다. 아래의 노트북 화면에 뜨는 작업관리자는 노트북의 작업관리자입니다. 

동탄반송동-새강마을에서 방문해주신 손님의 LG그램 노트북입니다. 위와 같이 별다른 작업을 안해도 CPU 사용률이 100프로에 가깝게 올라가고 메모리 사용률도 거의 100프로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덩달이 SSD 사용률도 100프로 모든 주요한 부속이 100프로로 동작하기 때문에 굉장히 렉이 많이 걸리는 상태로 사용하고 계셨는데요. 이참에 메모리 용량도 추가하고, C드라이브의 용량도 250기가를 추가해서 윈도우10 재설치를 하실 계획입니다. 

일단은 메인보드와 배터리의 커넥터를 제거하고 
다행히 메모리를 추가할 수 있는 슬롯을 만들어 뒀고 SSD도 2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메모리와 SSD를 추가장착하고 부팅 중에 있습니다. 

LG그램 Phoenix SecureCore Technology Setup 화면에서 메모리 용량이 12기가가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SSD가 제대로 인식되는지 부팅한 디스크관리자를 호출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오래된 노트북은 아니기때문에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작업을 해줄 필요가 없기는 하지만, 노트북의 뚜껑을 열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CPU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작업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2년 정도의 연식인데 서멀구리스의 유동성이 거의 없이 굳어있는 상태이기는 하네요. 보통은 구리 방열판에 서멀이 도포되어 있어서 방열판을 조립할 때, CPU 위에 서멀이 도포됩니다. 이 방법은 제조사에서 적용하는 방법이고 저는 CPU 위에 도포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MX-4 서멀컴파운드를 CPU 칩셋위에 재도포하고 방열판을 재조립했습니다. 

서멀구리스 재도포 작업 

작업전에 탈거했던 배터리 커넥터를 재조립하고 역순으로 재조립한 다음 윈도우10 재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뚜껑을 닫기전에 제거했던 배터리 케이블을 재장착을 해줍니다. 

 

SSD 용량 업그레이드, 메모리 용량 증설 후 작업관리자가 많이 안정됐습니다. CPU 사용률도 1%대로 떨어지고 메모리는 30%가 안 넘어가네요. (사용량 3.2GB 남은 용량 8.6GB), SSD도 로딩되는 파일이 없는지 0%까지 떨어졌습니다. 

SSD, RAM 업그레이드 후 작업관리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