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동탄컴퓨터수리

화면 안 뜰 때가 많고 윈도우 설치 안 되는 컴퓨터 (동탄 컴수리 매장) 본문

컴퓨터수리

화면 안 뜰 때가 많고 윈도우 설치 안 되는 컴퓨터 (동탄 컴수리 매장)

동탄컴퓨터 2023. 3. 20. 16:06
반응형

 

 

컴퓨터수리 : 네이버

방문자리뷰 55 · 블로그리뷰 156

m.place.naver.com

1) 접수 증상은 화면이 안 뜨는 증상으로 찾아주신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2) 확인 증상은 메모리 재장착 후에 화면이 뜨고 자동 복구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메모리 재장착 후 자동 복구 준비 중으로 넘어감

윈도우 재설치하기 전에 SSD의 상태를 점검했습니다. SSD는 배드섹터가 없고 속도도 고르게 나오고 있습니다. SSD는 정상적으로 동작돼서, 윈도우10 재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윈도우 재설치 중간에 에러 메시지가 떠서 재부팅했더니, 그 다음 부터는 화면이 안 뜨네요. (손님 댁에서 나타난 불량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SSD 상태가 양호해서 윈도우10 재설치 작업 진행했지만 중간에 오류가 뜹니다.

 

3) 부품 교차(교체) 테스트 중

의심이 될만한 부속을 하나씩 교체해서, 정상적으로 동작되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손님께서 사용하시는 SSD를 제거해서 다른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설치해봤습니다. 그 사이에 제 SSD를 달아서 윈도우를 깔아보려고 했는데요.

 

 

 

 

손님의 SSD는 제 테스트용 메인보드에 꽂아서 윈도우10 재설치 작업을 진행해 봤습니다. => 정상적으로 설치됩니다. => SSD의 불량은 아닐 것으로 추정됩니다. (증상이 숨어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윈도우 설치 후에도 정상적으로 동작되는지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더 점검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손님의 SSD를 제 테스트용 메인보드에 꽂아서 윈도우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SSD와 메모리를 변경해도 화면이 안 뜨고 있습니다. 컴퓨터 부품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 SSD와 RAM을 장착해도 부팅이 안 됩니다.

 

 

CPU 교차 테스트 진행 중입니다. 손님의 CPU를 제거하고 제 테스트용 CPU를 손님 메인보드에 장착해서 증상을 확인합니다. M.2 SSD와 메모리도 제 테스트용으로 장착했습니다. => 증상이 동일합니다. => 아직 원인이 이 안에 있습니다. 

CPU, 메모리, M.2 SSD를 교체해도 화면에 아무것도 안 뜹니다.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해서 테스트하기 위해,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분리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케이스의 문제와 파워서플라이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 메인보드를 분리했습니다.

 

 

CPU도 2~3가지의 호환 CPU를 장착해서 다시 테스트해 봤습니다. => 화면 안 뜨는 증상은 동일합니다.

여러개의 CPU를 교체해 가면서 테스트를 했지만, 화면이 안 뜨고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불량이 있어보입니다. 제 테스트용 메인보드를 장착하고 손님의 모든 부속을 꽂아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제 메인보드손님의 부속을 장착해서 테스트하면 정상적으로 화면이 뜨고 테스트도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메인보드 불량입니다.

제 메인보드에 손님의 부속(CPU)을 넣으면 화면이 정상적으로 동작됩니다. 테스트도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동시에 손님의 메모리를 제 테스트용 메인보드에 꽂아서 동작 테스트를 했습니다. 먼저, 제 메인보드가 정상인지 확인하고 손님의 메모리를 꽂아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제 메인보드가 정상적으로 화면이 뜨는 걸 확인하고 손님의 부속을 꽂습니다.

 

손님의 메모리는 2개가 장착된 상태인데요. 하나는 정상이라고 나오고 하나는 불량으로 나오네요. 메모리 1개가 불량입니다.

2개의 메모리 중에서 하나는 정상으로 통고됐고 나머지 하나는 고장입니다.

불량난 메모리를 다른 메인보드에 장착해서 재확인했습니다. 메모리 1개 불량입니다.

다른 메인보드에서 메모리 테스트 중 불량입니다.

메모리 1개는 정상이고 나머지 1개는 불량입니다. 

게일 메모리 1개는 정상, 1개는 불량입니다.

 

 그래픽카드도 버닝 테스트를 통해서,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보통 문제가 있으면 화면이 깨지거나 꺼지거나 깜빡이거나 오류 증상이 발생되면서 모니터 화면이 꺼지거나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등 다른 문제가 발생됩니다. 50분 정도 그래픽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서 종료했습니다.

그래픽카드 버닝테스트 중 50분 동안 정상적으로 동작됐습니다.

 

4) 결과적으로 메인보드 불량 + 메모리 1개 불량이 있는 컴퓨터입니다. 동시에 2개의 부품이 고장 나는 건 흔한 일은 아니지만, 없는 일도 아닙니다. 위의 컴퓨터는 컴퓨터를 구입하신지 1년이 안 된 제품이라서, 판매처에서 A/S를 받아보실 수 있고 바로 사용하셔야 하면, 제가 가지고 있는 신품 부품으로 교체하고 고장난 부속을 판매처나 제품의 서비스센터로 보내서 교체받으실 수 있습니다. 손님은 주말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실 계획이라서, 수리 비용이 들더래도, 신품 메인보드와 메모리를 신품으로 교체하는 수리 방안으로 수리를 진행하셨습니다. 

 

 

[ 관련글 ] 2가지 부속이 동시에 불량나는 경우 모음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dongtancom&logNo=222671355657 

 

동탄컴퓨터고장 CPU와 메인보드 동시 불량 날 수 있는 경우

사례 1) 아래는 2020년 10월에 작성한 게시글입니다. 요약 : 메인보드 불량으로 인해서, CPU를 교체 테...

blog.naver.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