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동탄컴퓨터수리

인식 안되는 삼성 하드디스크와 CRC 에러 본문

컴퓨터수리

인식 안되는 삼성 하드디스크와 CRC 에러

동탄컴퓨터 2021. 11. 12. 11:00
반응형

인식 안되는 삼성 하드디스크 

 

갑자기 컴퓨터가 느려져서 방문하신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컴퓨터가 느려졌어요. 

제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에 손님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모델이 제대로 안 뜨고 NULL이라는 메세지만 뜨네요. 그 밑에 있는 하드디스크는 제 하드디스크+SSD입니다. 

하드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에서 하드디스크 모델명이 제대로 안 뜨고 null값으로 뜨고 있네요. 

또 다른 사타전원과 사타케이블로 연결해봅니다. 

다른 케이블에 연결해 봅니다. 

윈도우 부팅 메뉴를 띄워서 하드디스크의 모델명이 제대로 뜨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부팅메뉴에서도 하드디스크의 모델명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아예 NULL 표기도 없어지고 아무런 표기가 되지 않네요. 

부팅 후에도 하드디스크 모델명은 뜨지 않네요. 

HD502HJ라는 모델의 삼성 하드디스크인데요. 불량입니다. 

HD502HJ 불량 - 고장 스티커를 부착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불량입니다. 인식이 됐다가 안됐다가 자기 마음대로 동작하는 하드디스크입니다. 윈도우 동작 중에 하드디스크가 사라졌다가 나타났다가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SSD라고 할지라도 굉장히 느리게 동작되는 불량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단 하드디스크 뿐만 아니라, 시디롬도 그런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가 느려지면, 이러한 보조 저장장치를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생기는지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보조 저장장치(심지어 USB 메모리, USB 프린터 등)를 제거했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된다면, 그 장치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보고 동일 증상이 구현되는지 확인해보실 거 같습니다. 

 


[ 2023년 02월 18일 내용 추가 ] 하드디스크 인식 안 되는 노트북 CRC 에러


하드디스크가 D드라이브로 장착된 노트북입니다. 근데, 탐새기, 장치관리자, 디스크 관리자에서 하드디스크가 보이질 않네요. SSD만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디롬 자리에 멀티부스터로 장착된 하드디스크를 제거해서 제 테스트용 컴퓨터에 연결해서 상태를 확인해봤습니다. 오른쪽 화면처럼, 도시브 500기가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볼 수 있는데요. 인터페이스 CRC 오류가 300회 이상 발견됐다고 나오네요. CRC에러는 컴퓨터(노트북)과 하드디스크 간의 통신 오류 수포트 접속 불량이 원인인 경우가 흔합니다.

 하드디스크나 메인보드의 불량일 경우도 있으니, 다른 하드디스크 연결 또는 다른 포트를 사용해서 증상이 재발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테스트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항상 문제가 되는 건 아니라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기보단, 단순 재장착해서 문제가 더 이상 생기지 않는지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CRC 에러 카운트 수를 기록하고 실사용간에 하드디스크가 사라지는지, CRC 에러 카운트가 올라가는지를 확인해볼 거 같네요.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요. 노트북 내부에 하드디스크 SATA 베이에 직접 연결해서 증상이 사라지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멀티부스트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서, D드라이브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하드디스크가 사라졌습니다. 확인해보니 CRC 에러카운트가 300회 가량 되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