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동탄컴퓨터수리

캐리어 벽걸이 에어컨 청소 (2023년) 본문

컴퓨터수리/인테리어

캐리어 벽걸이 에어컨 청소 (2023년)

동탄컴퓨터 2023. 5. 20. 19:50
반응형

https://dongtancom.com/200 

 

셀프 벽걸이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1) 분해 방법

셀프 벽걸이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중에서 1번 과정입니다. (2018년 5월 작성글) 에어컨을 가동할 시기가 다가오면서, 가동 전에 에어컨 청소 관련 영상을 검색하다 보니 위와 같이 청소하시는 분

dongtancom.com

 

 

 2018년부터 셀프로 혼자서 분해하고 청소해오고 있습니다. 근데,2~3년 전부터 송풍기 분해가 안 돼, 송풍팬 분해는 못해서, 분해 후 청소는 못하고 있습니다. 송풍팬의 날개 오염 상태가 그렇게 나쁘진 않아서, 그냥저냥 쓰고 있습니다. 한 번 망가지니깐, 매년(3년) 분해 시도를 해보지만, 땀 만나고 아무리 분해해봐도 모터랑 송풍팬 분리가 안 되네요.

 

0. 일단은 전자 제품은 분해하기 전에 전기를 제거하는 게 제일 중요한 거 같습니다.

 멀티탭에 에어컨이라는 라벨지를 붙여놓은 전선을 뽑고 에어컨 리모컨으로 동작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에어컨 전원선 분리에어컨 전원선 분리
에어컨 전기선 분해

 

 

 

 

1. 에어컨 바람 마개를 제거하고 

에어컨 바람 마개에어컨 바람 마개
에어컨 바람 마개 제거

 

 

 

2. 일반 생활 먼지 필터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샤워기의 수압만으로 세척했습니다. 알아서 각자의 스타일대로 세척하면 될 거 같습니다. 

먼지 필더
먼지 필더

 활성탄 등 모양만 필터도 제거해서 물로 씻었습니다. 오른쪽은 종이 필터는 하도 오래 사용해서, 찢어져서 버렸습니다. 틀만 있네요. 

에어컨 청소 중
에어컨 커버 제거 중

 

 

 

 

3. 에어컨 외관 커버를 분리했습니다.

 나사가 몇개 조여진 상태이고요. 위 부분은 걸쇠 타입으로 걸립니다. 어딘가 걸리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의 숨겨진 나사가 있는지 눈으로 잘 찾아보실 거 같네요. (제품마다 나사 조여놓은 위치는 다를 수 있지만 풀리는 않는 곳에 나사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에어컨 커버 제거 중에어컨 커버 제거 중
에어컨 커버 제거 중

 

 

 

 

 

4. 물받이 제거 중

 증발기(잘만 CPU 쿨러 같이 생긴 냉각핀)에 맺힌 물이 물받이에 떨어지고 에어컨의 좌우측 높낮이에 따라서 물길이 만들어지는 부품입니다. 제 캐리어 구형 에어컨은 온도 표시 LED 뒤편에 물받이 고정 나사가 숨어 있었습니다. 

물받이 제거 중숨겨진 나사 위치
물받이 제거 중 (숨겨진 나사 위치)

 

 

 

 

5. 녹색 구멍 뚫린 원통형 구조물이 보입니다. 에어컨에 내장된 선풍기 날개입니다. 송풍팬라고 부르는 거 같네요.

 저는 이게 안 빠져서, 매년 분리 시도를 해보지만 안 빠져서 땀만 흘리고 있습니다. 올해도 역시나 빠지질 않아서, 기판 분해 후 모터 분해도 해봐도 별 수가 없네요. 저는 뺄 수가 없습니다. 

송풍기 분리 중
송풍팬 분리 중

 송풍팬 날개 사이 사이 거뭇한 점들이 곰팡이처럼 보이네요. 그리고 송진가루 같은 노란 생활 먼지가 보입니다. 

송진가루 같은 미세한 먼지가 보입니다.
송진가루 같은 미세한 먼지가 보입니다.
검은 점은 곰팡이 같네요.
검은 점은 곰팡이 같네요.

송풍팬 분해가 안 되니깐, 이런 경우에는 세척건으로 청소해야 할 거 같습니다. 청소 약품은 따로 안 쓰고 물로만 청소해봐야 할 거 같네요. 벽에 붙일 비닐이 준비가 안 돼다음에...

 

 

 

 

6. 송풍팬 분해하려면, 나사를 풀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송풍팬의 좌측 고정된 부분이 나오네요. 회전 고정축에 기름칠을 해주면 좋습니다. 구리스 바르면 좋고요. 없으면, 윤활제를 조금 발라주면 회전할 때 소음(귀뚜라미 우는 소리)이 줄어들 거 같네요.

송풍기 회전축송풍기 회전축송풍기 회전축송풍기 회전축
송풍팬 회전축

송풍팬 반대편에 모터의 회전축이랑 고정된 나사입니다. 글을 쓰다보니 생각났는데, 제 송풍팬는 빠지질 않아서, 해체한다고 정신이 팔려서, 재조립할 때, 송풍팬 나사 조이는 걸 깜빡했네요. 지금 생각났습니다. 어차피 빠지지도 않아서 안 조여도 상관은 없을 거 같기는 합니다.

송풍기 고정 나사송풍기 고정 나사
송풍팬 고정된 나사의 위치 (오른쪽)

 

 

7. 기판 분해 중 

 우측면에 있는 기판을 뜯으면, 모터 회전축을 잡아서 뺄 수 있을까 싶어서 분해했는데, 결국은 안 빠지네요. 

모터쪽 기판 분해 중모터쪽 기판 분해 중
모터쪽 기판 분해 중

올해도 모터 구경만 했습니다. 

모터 제거 중모터
모터쪽에서 뺄 수 있을까 확인 중

 

 아래의 도구는 다른 용도로 구입한 도구(오일 파이프 분리 클램프)인데요. 마침 생각나서 꺼내봤습니다. 틈새 끼워서 벌리는 도구인데, 의미 없습니다. 에어컨 플라스틱 외관만 찌그러 드네요. 

오일 파이프 분리 클램프에어컨 분리 중
틈새 벌리는 

 

결국은 송풍팬 분해 못하고 필터만 물청소를 해줬습니다. 다음 주말이나 비닐 구해서, 수압으로 세척이나 해줘야할 거 같네요. 

 

 

송풍팬의 회전축의 원통의 상태가 아래처럼 상처없이 깨끗해야 회전도 잘 되고 분리도 잘 될텐데요.

숭풍기 회전 축 (좌측)숭풍기 회전 축 (좌측)
숭풍팬 회전 축 (좌측)

 

모터의 회전축과 고정하는 나사가 아래와 같이 나사 중심에 뾰쪽한 부분이 축에 상처를 냈을 때, 매끄럽게 빠지지 않고 중간에 걸릴 수 있겠다 싶습니다.

송풍기와 모터를 고정하는 나사송풍기와 모터를 고정하는 나사2
송풍팬와 모터를 고정하는 나사입니다. 밑에 원뿔형으로 뾰쪽하게 튀어나온 부분으로 축이 고정될 거 같네요.

모터의 회전축이 꽂히는 부분

송풍기 모터 회전 축
송풍기 모터 회전 축

나사로 생긴 생채기 때문인지? 모터축과 송풍팬 분리가 안 됩니다. 

송풍팬 분리 안 됨

 

반응형
Comments